I-Phone, PC Information

아이폰 및 컴퓨터(아이튠즈) 완벽 백업/복원하기

Photographer JS 2010. 10. 6. 20:31

아이폰을 기기변경하게 되거나 복원을 해서 포맷이될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미리
아이튠즈로 백업을할 필요성이 있다.
나중에 그 백업본으로 복원을 하면 완벽하게 복구가된다.

하지만 이 백업본은 컴퓨터의 어느 경로에 저장되어있고
만약 컴퓨터를 포맥하게 되거나 다른 컴퓨터로 바꾸게 되면 이 소중한 백업자료도 모두 사라지는 것

그래서 아이폰 백업자료를 보관하고 다시 복원시키는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한다.



1. [아이폰 백업]


아이폰과 컴퓨터를 연결후
아이튠즈-장비-이름에서 마우스커서를 올린후 마우스 오른쪽버튼 누르고 [백업] 클릭!
(만약 캐리어를 변경했다면 될수있으면 원본이나 원래의 글자로 되돌려놓은후 백업하기를 추천)



백업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편집-기본설정으로 들어가서 확인


장비에서 현재시간 (백업을 진행한 최근의 시간) 으로 백업이 되었는지 확인
(어플데이터, 기본설정, 메일설정, 사파리즐겨찾기, 사진 등등이 포함된 것이며 어플과 음악 등등은 별도로 알아서 컴퓨터에 백업)

2. [컴퓨터 백업]

일단 좀전에 아이폰 데이터를 백업했던 것부터 살펴보자
백업되는경로
-----------------------------------------------
on window XP: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림(컴퓨터이름)\application Data\aplle computer\mobileSync\Back
on window Vista:
C\Users\사용자이름(컴퓨터이름)\AppleData\Roaming\Aplle Computer\Mobile Sync\Backup
on Mac:
/User/사용자이름(컴퓨터이름)/Library/Application Support/Mobile Sync/Backup
-----------------------------------------------

해당 경로로 이동해보면 아이퓬즈에서 백업했던 데이터가 가득 담긴 폴더가 보인다.



개인적으로 가장최근에 백업했던 폴더를 통째로 복사했다.
이복사한 것을 다른 파티션이나 외장하드에 붙여 넣기한다.
이렇게 하면 기본 아이폰 데이터는 다백업이 되었다.


참고로 비슷한 경로를 찾아보면 아이튠즈에서 받아둔 펌웨어 파일도 백업이 가능하다.

이번엔 그동안 다운받아둔 어플들도 백업해보자.

내음악 폴더안에 있는 아이튠즈 폴더를 통째로 복사해서 마찬가지로 외장하드에 붙여넣는다.
(Copy하는 것이므로 잘라내기를 하면 안되도 무조건 복사)


참고로 이 아이튠즈 폴더안에는 그동안 받아둔 어플 파일들이 들어있고 팟캐스트도 들어있다.


이 어플 파일들은 오로지 본인만 사용가능하고 타인에게 공유는 되지 않는다.
물론 유료 어플들도 한번 구입하면 그 이후부터 계속 앱스토어에서 같은 어플을 다운을 받아도 중복 결제되지 않는다.
(이부분은 그냥 참고로 알아두면 되고, 백업은 아이튠즈 폴더 자체를 통째로 복사한다)

그외 음악, 벨소리파일, 아이북스파일 등등은 별도로 알아서 잘백업해둔다.


3. [컴퓨터 복원]

앞서서는 아이폰과 컴퓨터내의 아이폰관련 자료를 백업하는 과정을 알아봤는데
이번엔 반대로 복원하는 과정이다.

일단 컴퓨터 복원부터 알아보자
예를 들어서 컴퓨터를 포맷했다가 아이튠즈를 새로 설치하고 다시 복원을 할때나
다른 노트북이나 회사컴퓨터에서 아이폰을 동기화하고자 할때 사용하면 된다.


일단 아이튠즈를 먼저 설치하고나서
전에 백업해두었던 아이튠즈 폴도와 아이폰데이터 백업폴더를 해당경로에 붙여넣는다. (덮어쓰기)

그리고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응용프로그램에 어플이 잘보이는지 확인한다.


만약 어플이 보이지 않으면 보관함에 어플 파일을 직접 추가한다.

[주의]
컴퓨터를 포맷했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이어플을 사용하게 되면 컴퓨터인증을 받아야한다.
최대 5까지 인증이 가능하지만 포맷을 했을 경우엔 하나의 컴퓨터가 5대까지 차버리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5대가 넘어도 리셋도 가능하다.


4. [아이폰 복원]


컴퓨터 자료를 옮기는 과정이 모두 끝났으니 이젠 아이폰 복원을 알아보자.

아이폰이 갑자기 엉켜서 전으로 돌리고 싶거나
복원 또는 리퍼 또는 기변으로 인해 데이터가 포맷 된 경우엔 손쉽게 예전의 백업 데이터를 덮어씌울수있다.

장비에서 이름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백업에서 복원]을 누른다.

백업하고자 하는 날짜의 파일을 선택한다.
(날짜가 없는 것은 가장 최근에 했던 백업본이다.)

나름의 주의점이라면 백업을 했던 날짜와 지금 복원을 시도하는 날짜 사이에 갭이 크고
그갭사이에 아이폰에서 뭔가를 해었다면 아무래도 또 날리고 싶지않은 데이터가 생겼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복원을 하기전에 미리 해당 어플의 수동백업을 해두도록 하자
아이튠즈 자체백업이 아닌 어플마다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백업말이다.
물론 어플이 백업을 지원하지 않으면 소용 없겟지만 어썸노트, 마이캘린더, 등등 요즘은 와이파이 서버백업이나
구글 백업을 지원하는 어플도 많은것닽다.
그리고나서 복원을 마친 후 그후에 최종적으로 어플마다 개별복원을 진행하면 완벽할것같다.